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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은 음료 -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

 

6년 전 웅진식품이 현미보리차 하늘보리를 처음 시장에 출시했을 때 필자는 이런 의문을 품었었다. 과연 저 음료가 팔릴까? 콜라나 사이다와 같이 사먹지 않고는 만들 수 없는 그런 음료가 아닌 보리차가 과연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 말이다. 예상대로 하늘보리는 당시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보리차를 돈 주고 사먹는다는 것 자체가 생소했던 때였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그 때와는 달리 지금은 많은 소비자가 유리 냉장고 속 차 음료를 집어 든다. 마실 것 하나 마음대로 못하는 여자들을 사로잡은 차 음료, 차 음료 시장은 바야흐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해 990억 원의 차 음료 시장 매출이 올해는 두 배 가량 뛴 1800억 원의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다. 시장의 급팽창으로 그 규모가 커지니 경쟁이 치열해 지는 것은 당연지사. 그 치열한 차 음료 시장에서도 반짝 하고 돋보이는 차 음료가 있으니 그 이름 바로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이다. S라인 몸매의 대명사 전지현이 광고하는 17차는 여심을 꼭 붙든 채 남양유업의 핵심 성장 브랜드로 성장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이하 17차)는 남양유업이 지난 2005년 3월 시장에 선보인 제품으로 이제 겨우 출시한지 1년을 조금 넘긴 음료이다. 제품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음료를 마시며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하여 만든 음료이다. 17가지의 차를 한 병에 담았다고 하여 17차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 17가지 차의 성분은 뽕잎, 홍화씨, 녹차, 산수유, 메밀, 둥글레, 결명자, 구기자, 율무, 귤피, 영지, 치커리, 대맥, 상황, 옥수수, 현미, 차가이다. 천연 재료에서 기능성 성분만을 추출하여 만든 음료로 지방 연소와 함께 체중 조절에 효과가 있는 L-카르니틴과 녹차성분인 카테킨이 들어있으며 맛이 떫지 않은 차 음료라는 것이 남양 측의 설명이다.

출시한 지 한 달 만에 20억 원이 팔려 나갔고 1년 만에는 600억 원어치가 팔렸다. 차 음료 시장의 월간 판매량 1위에 곧바로 등극하여 히트상품의 반열에 오른 이 신기한 물은 최근 음료 성수기를 맞아 하루 2000만개가 팔려나가고 있다. 남양유업의 17차가 많은 경쟁 음료들을 물리치고 이토록 불티나게 팔려나가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마시면 건강하고 아름다워지는 음료
현대 한국 여성에게는 건강하고 날씬한 아름다움이 인기이다. 여성뿐이 아니다. 가꾸는 남자가 인정 받는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요즘, 차 음료가 환영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 모른다. 탄산음료에 지나친 색소와 설탕이 함유되어 있고 이 것이 사람의 몸과 정서를 해친다는 연구 결과는 기정 사실화 된지 오래이다. 무가당 주스의 당 함유 여부까지 의심을 받고 있으니 마음 놓고 마실 수 있는 무설탕, 무방부제 음료는 소비자의 욕구에 딱 들어맞는 음료였던 것이다. 보리차를 사 마시느니 차라리 콜라를 사먹지 하던 소비자의 심리가 변하게 된 것은 건강에 대한 관심, 웰빙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여기에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여심을 사로잡는 음료로 자리매김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고 보여진다.

녹차 음료 가운데 혼합차의 등장은 신선했다
히트상품이 되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첫 번째 필수요소는 바로 차별화된 무엇일 것이다. 17차는 차별화 된 맛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17차의 등장 이전 음료회사들이 앞다투어 녹차 음료를 출시하던 때가 있었다. 정성스레 고른 잎을, 잎의 원산지를, 녹차의 맛 등을 내세워 녹차 음료에서 우뚝 서고자 음료회사들이 고전하고 있던 와중 17차가 등장한 것이다. 소비자는 웰빙을 원하고 그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음료로 녹차 대신 혼합차를 선보인 것이다. 아무리 순한 맛이라고 해도 녹차는 특유의 떫은 맛을 지니고 있는 반면 17차는 부드럽고 구수하며 은은한 맛이다. 남양유업 측은 17차의 조화로운 맛을 찾기 위해 2년여의 연구기간을 거쳤다고 밝혔다. 작은 함량 차이에도 맛이 변하기 때문에 최적의 맛을 찾기 위해 여성을 대상으로 300회 이상의 테스트를 거쳤다고 한다. 예로부터 쌉쌀한 차 보다는 숭늉, 옥수수차, 보리차 등의 구수한 맛을 즐겼던 한국인의 입맛에 17차의 맛이 맞아 떨어진 것이다.

전지현을 닮고 싶은 여자들을 자극하라
현재 3차까지 진행된 17차의 모든 광고에서는 전지현의 멋들어진 몸매가 주가 된다. 1차 광고에서는 물도 안마시던 전지현이 마시는 차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2차 광고에서 타고났다는 말을 들으면 화나죠. 하는 전지현의 대사는 소비자에게 아름다운 몸매는 가꿔서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숨은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또한 마시는 것 하나 마음대로 못한다는 대사를 통해서 다이어트를 평생의 숙제로 생각하는 여성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최근 집행된 3차 광고에서도 역시 전지현의 몸매가 역동적으로 드러난다. 내몸을 생각하면 한 순간도 손에서 놓을 수 없다는 카피가 등장하는 광고이다. 이처럼 주 소비자층이 닮고 싶어하는 모델을 광고에 등장시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한 것이 큰 성공요인이 되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전지현의 미공개 동영상을 오픈 한 것 또한 성공적이었다. 전지현의 유명세 덕에 자연스레 17차에 대한 입소문이 퍼졌으며 매일 17시 17분 인터넷을 통해 광고 동영상을 퍼뜨리는 등의 마케팅을 추가적으로 시행하여 젊은 층 관심을 끌어 모았다.

 

이처럼 기존 녹차와는 차별화된 맛의 건강음료라는 점, 특히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에 항상 시달리는 한국 여성들에게 안심을 주는 다이어트 음료로 어필했다는 점을 17차의 성공요인으로 정리하여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의 16차를 표절하였다는 의혹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17차. 그 동안 음료 부문에 이렇다 할 신제품을 출시하지 못하고, 또 출시했다 하더라도 금새 타 기업이 출시하는 비슷한 음료에 밀리기만 했던 남양유업에 자신감을 불어넣어준 것이 17차이다. 많은 경쟁 기업들이 17차를 겨냥한 차 음료를 출시하고 있으나 17차를 위협하는 수준의 차 음료는 아직 없다. 단번에 음료시장의 강자가 된 남양유업은 17차로 해외진출의 기회까지 노리고 있다. 잘 만든 상품 하나 열 상품이 부럽지 않은 듯 하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은 17차의 앞날이다. 꾸준한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17차가 건강에, 그리고 다이어트에 좋은 차로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높은 현대인들의 욕구를 잘 채워주고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은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우리는 한 때 우리에게 사랑 받았던 아미노 음료와 비타민 음료의 전례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외면은 한 순간이며 언제 1등을 능가하는 신제품이 출시될 지 모를 일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다. 내 몸에 딱 맞는 음료를 고르기만 하면 되니 말이다. 17차가 제 2의 아미노 음료가 되는 날이 올 것인가, 아니면 17차를 물 대신 마시는 날이 올 것인가? 17차의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Posted by madbe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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